본문 바로가기
유소아: 유튜브 소개하는 아줌마

[유튜브/서울아산병원] (성인편) 낙상 예방을 위한 하지근력 강화운동 (ft. 낙상을 예방하려면 정리정돈이 필수!)

by 킹덤네트워커 2021. 6. 2.
반응형

아는 어르신께서 최근에 몇 번이나 집안팎에서 넘어지셔서 다치셨다는 말씀을 듣고 검색하다가 발견한 영상입니다. 아주 간단한 운동이지만 어르신들이 꾸준히 하시면 낙상 예방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제가 시애틀에서 Home Care Aide 공부할 때도 어르신들의 경우 낙상이 무척 위험하다고 배웠어요.
부분적으로 사용하는 카펫이나 전깃줄, 신발, 기타 바닥에 있는 물건들이 모두 낙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어르신들이 계신 집은 늘 바닥이 깨끗이 치워져 있어야 하고 걸리적거리는 물건들이 없어야 합니다. 어린 손자손녀들을 돌보시는 조부모님들이 계시다면 특히나 이 부분을 주의하시도록 해야 합니다. 아이들이 장난감이나 자기 물건들을 아무렇게나 바닥에 놓아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.

특히 어르신들은 뼈가 약하시기 때문에 잘못 넘어지시면 쉽게 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갈 수 있습니다. 특히 고관절 골절이 되시면 움직이지 못하시고 누워 계셔야 하기 때문에 그대로 돌아가시게 되는 경우들이 많다고 해요. 고관절은 골반과 허벅다리 뼈를 잇는 엉덩이 관절로, 걷기와 앉기 등 하체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해주는 관절인데, 이 고관절을 다치게 될 경우에는 하체를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누워 계셔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욕창이나 폐렴, 심장질환 악화 등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.

사실 어르신들뿐 아니라 가족 모두를 위해 집안에서 낙상 예방 조치가 늘 필요하죠. 저도 발에 뭐가 걸려서, 혹은 급하게 신발을 신다가 넘어질 뻔한 적이 있습니다. 어른아이 가릴 것 없이 집안에서 넘어져 다치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 늘 정리정돈을 잘하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. (정리정돈에 약한 저부터 실천해야... ㅎㅎㅎ)



(성인편) 낙상 예방을 위한 하지근력 강화운동
(9) (성인편)낙상 예방을 위한 하지근력 강화운동 - YouTube

반응형

댓글